남자 오픈카라 셔츠 코디 가이드 : 쿠반 / 원 피스

남자 오픈카라 셔츠 코디는 넥타이 없이 자유롭게 입을 수 있는 스타일이라 클래식 스타일에서뿐만이 아니라 캐주얼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픈카라 셔츠는 사실 쿠반카라 셔츠로 바꿔 부르는게 정확하지만 한국에서는 보편적으로 오픈카라 셔츠라고 부르니, 편의상 여기에서도 그렇게 따르기로 하겠습니다.

오픈 카라에도 여러가지 변형된 모양이 존재하지만 여기에서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쿠반 카라 / 원 피스 카라 셔츠로 나누어보았습니다. 

 

남자 오픈카라 셔츠 코디 특징

  • 넥타이가 필요없는 편안한 착용감
  • 여름에 어울리는 카라
  • 자연스럽게 V자로 벌어지는 목선
  • V자를 그리며 옆으로 벌어지기 때문에 자켓라펠 위에 겹쳐입는 레이어링 가능

 

남자 오픈카라 셔츠 코디 2가지 

1.쿠반카라 셔츠

뜨거운 기후를 가진 지방에서 시작된 쿠반 카라 셔츠.  쿠반 카라 혹은 쿠바 카라 때때로 캠프 카라라고도 불립니다.

보통 쿠반 카라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설이 존재하지만 18세기 남미 노동자들의 작업복에서 시작되었다라고 본다네요. 또한 정확히 언제 미국에 퍼졌는지 알수없지만 이 카라 스타일은 50년대 남성 패션에 돌풍을 일으키키도 했죠.

최근의 레트로 열풍에 힘입어 쿠반카라는 현재 대부분의 남성 셔츠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거의 모든 디자이너가 그들의 런웨이에 내보내기 시작하면서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형태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쿠반 셔츠의 코디에 대해 알고 싶다면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박스핏, 짧은 소매, 시원한 소재로 구성되었으며 대부분의 하와이안 셔츠에서도 쿠반 카라의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원 피스 카라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V자로 벌어지는 목선이 특징이죠.

 

룩북

딘스

 

파르티멘토 얀써틴

오픈카라 셔츠는 여름과 같은 더운 계절에도 쉽게 포멀룩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슬랙스 / 치노팬츠, 옥스포드 / 로퍼를 매치해 간단하게 여름 포멀룩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트립르센스 브아빗

오픈카라 셔츠는 60-70년대 패션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와이드팬츠, 부츠컷 스타일의 플레어팬츠와 깊게 파인 오픈카라 셔츠는 쉽게 여름 레트로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노이어

 

브아빗 메타퍼

남자 오픈카라 셔츠 코디를 캐주얼하게 완성할 수도 있습니다. 셔츠를 오픈해 가장 바깥쪽 레이어인 아우터로 활용해 볼 수도 있으며

와이드데님 팬츠와 데님 오픈카라셔츠를 매치하거나 블랙쇼츠와 튜브삭스, 스니커즈를 더해 스트릿 스케이터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추천상품

 

2.원 피스 카라 셔츠

원 피스 카라는 캘리포니아 카라 혹은 루도 카라라고도 불립니다.

말 그대로 세번째 단추에서부터 카라까지, 봉재없이 원피스로 이어진 디자인이며 20세기초반의 클래식이기도 합니다. 

40/50년대 헐리웃 스타였던 게리 쿠퍼에 의해 대중화되었고 그때문에 때때로 쿠퍼 카라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탈리안 카라라고 불리는데 정확하지는 않으나 아마도 피티워모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원피스로 제작되어 적당히 빳빳한 힘을 느낄 수 있는 카라로 많은 활동에도 무너지지 않으며 단추없이도 적당히 잘 서있을 수 있습니다.

로퍼, 치노팬츠와 같은 코디로 현대적이고 캐주얼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죠.

보통 원 피스 카라는 특유의 정확한 곡률이 요구되기 때문에 숙련된 패턴 컷과 봉재가 필수인 맞춤복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유행으로인해 기성복에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원 피스 카라는 완벽한 캐주얼이며 여름에 가장 잘 어울리기 때문에 샴브레이, 면, 린넨, 포플린등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소재로 많이 제작됩니다. 

 

룩북

트립르센스

때때로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실제로는 원 피스가 아니지만 원피스 형태의 카라 디자인만 채용하는 제품도 출시됩니다. 

커스텀어클락

원 피스 카라 스타일은 기존의 셔츠 디자인보다 캐주얼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가볍게 즐길 수 있습니다. 몸에 잘 맞는 사이즈는 댄디스타일을, 와이드핏은 트렌디한 스트릿스타일 무드를 표현합니다.

 

추천상품

 

3.패턴 셔츠

남자 오픈 카라 셔츠 코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다양한 패턴입니다.

보통 쿠반카라 셔츠나 원피스 카라 셔츠의 경우 뜨거운 열대지방에서 시작되었으며 엄격한 복장에서 벗어나 휴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찾는 옷이었기 때문에 그에 따라 널널한 핏과 열대지방의 아이디어가 들어간 프린팅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언아웃핏

트립르센스

단하우스

보통 패턴이 들어간 남자 오픈카라셔츠 코디에는 강렬한 디자인이나 색상이 사용되기 때문에 하의는 단색의 심플한 스타일의 제품은 선택해 시선의 분산을 막고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검정색은 다른 색을 보조하는 후퇴색으로 쉽게 패턴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또는 베이지, 브라운, 카키, 네이비와 같은 중립색상을 사용해 균형적이고 시작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만들 수도 있죠.

 

추천상품

 

오픈카라 셔츠는 레이어링에 최적화

앞서 설명한바와 같이 옆으로 벌어지는 V자 목선의 특징으로 자켓 라펠 위에 카라를 겹쳐입는 남자 쿠반카라 셔츠 코디 레이어링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최근 블레이저에 위에 오픈카라를 펼쳐입은 스타일이 많이 보이는 이유죠. 이것은 60년대의 클래식 스타일의 재현이며 일반 폴로 카라, 셔츠등에도 그대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픈 카라의 특징인 V자 목라인은 비단 오픈카라 셔츠 뿐만 아니라 일반 셔츠로도 깊은 V자 라인을 만들어내 인위적인 흐트러짐과 동시에 자유분방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룩북

 

같이보기